QR 코드는 광고, 비즈니스 등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실제 검색하는 사람들은 그렇게 많지는 않지만, 마케팅 담당자들에게는 매우 인기 있는 아이템으로 보입니다.
QR 코드에는 URL이 포함될 수 있어 스마트폰으로 스캔하여 지정한 웹사이트로 연결하는 방식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QR 코드란 무엇인가?
QR 코드는 "Quick Response code(빠른 응답 코드)"의 약자로 일본에서 처음으로 개발된 사각형 바코드입니다.
다수의 수평선으로 구성된 기존의 UPC 바코드와 달리 QR 코드는 더욱 신속하게 캡처할 수 있으며 더 많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QR 코드는 제품 추적에서 항목 식별까지, 거의 모든 영역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개선된 UPC 바코드로도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QR 코드는 단순히 계산대에서 제품의 항목을 추적하는데 사용되는 단순한 기술이 아닌 광고, 비즈니스, 제품 패키징, 광고판, 웹사이트 등 우리의 모든 생활영역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QR 코드의 장점
NFC(near-field communication)와는 달리 QR 코드에는 복잡한 전자 장치나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카메라로 캡처할 수 있는 면 위에 흰색과 검은색(일부의 경우 컬러 사용 가능) 격자만 인쇄되어 있습니다.
QR 코드는 스마트폰의 스캐너 앱으로 캡처하면 바코드가 포함된 사진을 찍은 다음 바코드를 찾고 기계에서 읽을 수 있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정보로 변환합니다.
오늘날에는 QR 코드는 사진을 스캔하는 것만으로 스마트폰에서 웹 주소를 입력하지 않고 웹사이트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게 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기타 용도
QR 코드는 다른 목적으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Google의 이중 인증 시스템을 등록할 때 컴퓨터 화면에서 표시한 QR 코드를 Google OTP 앱을 이용하여 스캔하면 자동으로 인증자 정보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웹사이트에 로그인하는 데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QR 코드는 어떻게 사용하나?
QR 코드를 사용하려면 스마트 폰에 바코드 리더 앱만 설치하면 됩니다.
일부 검색 기능이 포함된 앱의 경우 QR 코드를 스캔할 수 있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기도 합니다.
사용자는 단지 QR 코드를 스캔하고 결과물로 나온 URL을 웹 브라우저에서 열 면 됩니다.
네이버 앱의 경우 QR 코드 스캔 기능이 포함되어 있어 스캔과 동시에 해당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QR 코드의 보안 문제
QR 코드에는 보안 문제가 있습니다.
공격자가 악성 URL이 있는 QR 코드를 인쇄하여 사람들이 많이 다니는 지역에 부착하여 스캔을 유도할 수도 있습니다. 이로 인해 모바일 운영 체제의 취약점을 이용한 피싱 사이트로 의도치 않게 이동할 수 있어 사용에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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