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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우터에서 포트 포워딩을 설정하거나 방화벽 소프트웨어를 설정할 때 TCP 및 UDP를 설정해야 하는 것을 보았을 것입니다.

이 두 프로토콜은 비슷한 일을 하지만 서로 다른 유형의 데이터에 사용됩니다.

TCP/IP는 장치가 인터넷 및 로컬 네트워크를 통해 통신하는 데 대부분 사용됩니다.

TCP(Transmission Control Protocol)는 네트워크를 통해 순서가 있고 오류가 확인된 정보 패킷을 전달 및 수신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UDP (User Datagram Protocol)는 오류 검사를 제거하여 더 빠른 정보 흐름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공통점

TCP와 UDP는 모두 인터넷을 통해 패킷을 전송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이 두 프로토콜은 모두 I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여 TCP 또는 UDP 여부에 상관없이 모든 해당 패킷은 IP 주소로 전송됩니다.

TCP와 UDP 만이 IP에서 작동하는 유일한 프로토콜은 아니지만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TCP 작동 방식

TCP는 인터넷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프로토콜입니다.

브라우저에서 웹 페이지를 요청하면 컴퓨터는 TCP 패킷을 웹 서버로 전송하여 웹 페이지를 보여 달라고 요청합니다.

웹 서버는 웹 페이지를 보여주기 위해 웹 브라우저에 TCP 패킷 스트림을 보내 응답합니다.

 

TCP는 전송된 패킷을 추적하여 전송 중에 데이터가 손실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합니다.

 

TCP는 먼저 번호를 매겨 패킷을 주문하고, 두 번째로 수신자가 보낸 사람에게 메시지를 받았음을 알리는 응답을 보내도록 하여 오류 검사를 수행합니다.

만일 보낸 사람이 올바른 응답을 받지 못하였다면 받는 사람이 올바른 응답을 하도록 패킷을 다시 보낼 수도 있습니다.

 

 

UDP 작동 방식

UDP는 TCP와 비슷하게 작동하지만 모든 오류 검사를 하지 않습니다.

 

소프트웨어가 UDP를 사용하여 패킷을 요청하면 보내는 쪽은 받는 쪽이 패킷을 받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기다리지 않고 다음 패킷을 보내게 됩니다.

몇 개의 UDP 패킷이 수신자에게 도착하지 않았다면 그냥 잃어버린 것으로 발신자는 잃어버린 패킷을 다시 보내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UDP는 속도가 빠르고 오류 수정이 필요하지 않은 온라인 게임 및 스트리밍 서비스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TCP에서는 스트리밍 비디오의 점 하나의 데이터를 받지 못하면 버퍼링이 발생할 수 있지만 UDP의 경우 이를 무시하고 계속 플레이될 것입니다.

 

 

 

마치며

소프트웨어가 TCP를 사용할지 UDP를 사용할지는 해당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몫입니다.

대부분 소프트웨어에서는 TCP의 오류 수정 기능이 필요하지만, 일부 응용프로그램은 UDP의 속도와 오버헤드를 줄일 필요가 있습니다.

 

네트워크 관리자나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아니라면 너무 신경 쓰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라우터나 방화벽 소프트웨어를 구성 중 소프트웨어가 TCP 또는 UDP를 사용하는지를 확실하지 않으면 TCP 및 UDP에 같은 규칙을 적용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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